포럼 바람과 물_에코페미니즘 콜로키움
대화문화아카데미의 오랜 녹색화 프로그램의 전통을 이어가는 프로그램으로, 산업문명의 폐해와 생태위기를 극복할 새로운 문명의 전환을 도모하는 실천적 연구모임이다. 2015년에는 ‘여성, 생명(녹색), 영성’을 키워드로 연구자와 활동가들로 구성된 ‘한국 에코페미니즘의 이론적 체계화를 위한 연구모임’을 운영했다. 2016년에는 한국 에코페미니즘의 담론 정립과 이를 소개할 단행본 발간에 역점을 두고 운영하고자 한다.
 
녹색 리더십 교육
삶의 구체적인 현장에서 생명운동, 녹색정치를 실천해 나갈 젊은 리더십을 발굴하고 이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녹색사회를 실현하는데 필요한 지도력을 형성한다. 이들을 통해 한국사회에 ‘생명’, ‘평화’, ‘녹색’의 가치를 확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016년에는 지역의 청년리더십 발굴에 역점을 두고 배곳과 같은 청년교육 및 대화운동을 지역으로 확산하는 데 주력하고자 한다.
 
대외협력
2016년에는 배곳 바람과 물이 주력해 온 젊은 리더 육성과 에코페미니즘 연구, 그리고 한국사회의 녹색화를 위한 활동들과 연관된 파트너 단체와 연구소들 간 연대사업을 활발히 전개해가고자 한다. 2015년 연대사업의 후속으로 여성기후포럼, 녹색강좌, 청년들의 성장을 위한 녹색 가치 매핑(Green Value Mapping) 구축, 생명평화물결모임과 생명평화희망워크숍 등과 지속적으로 연대한다.